김현우
  • 글또 10기 다짐글 - 비전공 자동차
    2024년 10월 13일 23시 58분 40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.
    작성자: kugora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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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들어가며

    얼마 전에 자동차를 샀다. 캐스퍼 일렉트릭이라는, 내가 좋아하는 차종인 캐스퍼가 드디어 전기차로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, 안그래도 경북 경산으로 이사를 간 나에게 엄청난 뽐뿌(?)가 와 자동차를 하나 마련하게 되었다.

    캐스퍼 일렉트릭 - 아틀라스 화이트

    캐스퍼는 온라인에서만 구매 가능했고, 빠른 배송을 위해 빠른 출고차에 있던 풀옵션을 선택했었다. 하지만, 그 땐 몰랐다. 차량은 구매부터 공부를 많이 해야 할 줄은. 특히 전기차는 다양한 혜택들 덕분에 어느 하나 놓치지 않으려면 해당 혜택들을 많이 공부해야 했고, 현재도 공부 중이다.


    글또 다짐글에 내 캐스퍼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약 1주 정도 지난 현재, 대구와 수원, 그리고 서울을 오가며 벌써 700km 넘게 운전을 했는데 차 안에서 여러 생각을 하며 "내 차"로 운전을 하며 느낀 감정이 내가 중학교 때 C언어로 코딩을 처음 배울 때 검은 화면에 흰 글씨로 "Hello World!"를 출력하던 느낌과 많이 닮았기 때문이다.

     

    라떼는 Visual Sudtio 6.0으로 Hello, World!를 출력했었다.

     

    특히 운전에 있어서, 아직은 "초보운전" 딱지를 붙여야만 도로에서 그나마 버틸 수 있는 자동차 운전 비전공자인 내가 도로 위의 수많은 운전자들을 보며 여러 생각이 들었는데 이번 글의 주제가 다짐글인만큼, 도로 주행과 신호 대기를 하며 하는 많은 생각들을 이 글에 정리하고자 한다.

     

    호기심, 그리고 재미

    먼저, 운전 연수를 9월 말까지 진행했었다. 그리고 하나 느낀 건 "운전은 재밌다"였다. 운전 면허를 취득할 때도 그랬었는데 도로 위에서 80km에 가까운 속도로 도심을 달리는 그 느낌 자체에서 오는 희열이 더 오래 운전하고 싶다는 마음을 들게 했다.

     

    그래서 차를 수령 받고 떨리는 마음으로 경산 시내를 운전하여 현재 위치하고 있는 대구대학교까지 안전 운전을 하고 캠퍼스 이곳저곳을 돌며 캠퍼스 투어도 해보고, 전기차 충전도 꽂아보고 차 용품 구매도 하는 등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. 그리고 이번 주말의 일정이었던 서울 DDP 어울림 광장에서 진행했던 메이커 페어 행사 전시를 위해 대구에서 서울로 오게 되었다.

    과학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이 참석하셨었다.

    이 행사 자체는 즐거웠지만 이로 인해 겪었던 운젠에 대한 재미는 어느덧 많은 두려움과 피곤, 그리고 공포로 바뀌었다.

     

    인공지능의 도움

    농담이 아니고 자의 반, 타의 반으로 교통 사고 직전까지에 간 적도 있었다. 현대차의 기술이 아니었다면 현재 교통사고 후유증을 겪고 있었을지도 모른다.


    네비게이션의 도움을 받지만 지도를 잘 못봐서 경로를 이탈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다. 오죽하면 네비게이션에서 언제부터인가 "경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"라는 말이 나오는 걸보니 음성 안내 누님도 내가 안쓰러웠던 것 같다.


    그나마 현대차에서 캐스퍼 EV에 추가한 많은 기본 사양 + 옵션이 나를 살려줬다. 특히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진짜 만드신 분에게 노벨 평화상을 드려야 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고속도로나 시내에서 다양한 상황 속에 너무나 잘 활용하고 있다.


    또한 흔히 어려움을 겪는 주차에서도 어라운드 뷰와 전후방 감지 센서 및 카페가 덕분에 주차를 1도 못해도 괜찮은 것이 너무 좋았다. 여기서 요즘 ChatGPT 등의 챗봇이나 Copilot 등의 인공지능 도움을 받는 프로그래머들이 문득 생각이 났다.

     

    중요한 건 기본기

    그래도 어딜가나 기본기가 중요한건 매한가지였다. GPT 모델의 챗봇들이 환각 증상을 가진지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은 오직 해당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만이 알 수 있듯이, 자동차의 인공지능도 신호나 갑자기 끼어드는 차량들은 어찌하지 못하여서 이 부분은 아직까지 사람이 잘 공부해서 대처해야 했었다.

     

    마치며

    이렇게 내 캐스퍼 EV 이야기를 통해 앞으로 글또 10기에 대한 다짐글을 쭉 작성해보았다. 요약해보자면, 사람마다 속도는 다르더라도 각자의 도착지가 정해져 있고 본인이 원하는 경로는 다르기에 남 눈치 보지 않되 사회의 흐름을 잘 타고 나만의 페이스로 초심 잃지 말기! 정도가 될 것 같다.


    내 도착지는 이미 만 30세로 올해 초, 일찌감치 정해두었다. 중간에 글또를 포함한 많은 일들이 펼쳐질 것이고, 어쩌면 나는 또 그 일들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경로를 이탈할지도 모른다. 하지만 이제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돌아간다 싶으면 U턴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더 경제적인 경로로 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.


    자동차가 목적지에 도착하고 주차가 완료되면 주행거리 뿐만 아니라 전비, 그리고 남은 연료 등이 기록된다. 나도 남은 글또 기간 동안 나의 행적의 기록들 중 다른 분들의 내비게이션이 되어 내 글을 따라가다는, 어쩌면 이 글을 보는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길로 안내하는 글을 이번 기수에 잘 써내려갔으면 좋겠으면 하는 바람을 적으며 글을 마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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